보험상품의 무배당과 유배당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글 쓰는 금융 언니 , 슈슈설계사 정지수 프로입니다. 오늘은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의 증권에 적힌 무배당과 유배당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려고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해 봅니다. 보험 상품 표지에서 많이 접해보셨을 (무) 라고 표시되어있는 것을 아마 많이 보셨을거에요. 보통은 아무렇지 않은 듯 그냥 넘기곤 하지만 항상 제가 말씀드렸듯이 보험은 글자 하나하나에 의미가 굉장히 크답니다

 

 

 

 
 
 
 
 
 
 
 
 
 

먼저, 무배당과 유배당을 알기에 앞서 배당이란 어떤 의미인지 알아야 해요. 배당이라는 것은 가입자가 납입한 보험료를 가지고 보험회사가 자금을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하여 수익금을 발생했을 경우 일정 금액을 고객에게 전달해주는 방식을 말해요. 주식에 대하여 어느정도 알고 있는 분들이라면 배당금이라는 용어를 들어봤을 텐데 보험상품도 이와 같은 의미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회사의 경영 성과에 따라 발생되는 수익을 다시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것으로 배당은 투자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무배당은 보험료를 낮게 산정하는 대신 보험료 운용에 따른 이익을 보험계약자에게 지급하지 않는 상품을 (무)배당 보험이라고 해요. 배당을 받지 못하지만, 보험료가 유배당보다는 저렴하기 때문에 월납입료가 싸다는 점을 고려할 수 있어요.

 

 

유배당 보험은 보험료 운용에 따른 이익을 보험계약자에게 지급하는 상품으로 유배당 보험에 가입하면 배당 권리를 갖는 대신, 배당을 안 받을 경우보다 보험료가 비싼 점이 있어요.

 

 

 

 

-무배당 보험과 유배당 보험의 장단점-

 

 

 
구분 무배당 유배당
장점
유배당 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
보험 운영 초과 수익을 배당으로 지급받음
단점 배당 등의 추가 수익이 없음 보험료가 비싸고, 실제 배당 발생 확률이 낮은 편

 

 

 

과거에는 유배당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보험료가 저렴한 부분을 선호하시는 고객님들이 많아 유배당 보험 상품은 극히 일부에만 판매를 하고있어요.

 
 

 

 

+ Recent posts